시공/공사

사다리꼴 모양 대지에 젊은 감각의 건물을 완공한 상가: 서울시 성동구 완공 사례

사다리꼴 모양 대지에 완공한 상가



"어려운 토지에 트렌디한 건물을 성공적으로 지었답니다!"


imageimage

사다리꼴 모양의 대지


서울 성동구 상가건물은 지하 1층은 주차장, 지상 10층은 상가로 구성된 상가 건물입니다. 건축주님께서는 위치가 성수동이어서 트렌디한 느낌이 반영된 건물을 짓고 싶어하셨습니다. 하지만 갖고 계신 대지의 모양이 독특해서 설계도 잘 나오지 않을거 같고 공사 진행도 어려울거라 생각되서 많은 걱정을 하셨습니다.




저의 의사가 적극 반영된 젊고 트렌디한 설계를 받을 수 있어 설레는 기분이었습니다.


성동구 성수동 현장은 7개의 건축사 사무소에서 기획설계를 받았으며 건축주님께서는 LIFE건축사사무소를 선택하여 설계를 진행하셨습니다.



건축주


첫번째로 대지의 위치가 성수동인만큼 좀 더 젊은 감각을 담아내길 바랬습니다. 전체적으로 눈에 잘 들어오는 건물이면 좋겠다고 생각했죠.

두번째로, 제가 가진 땅의 경우 다른 땅들과는 달리 모양이 조금 독특했습니다. 그래서 설계할 때 어려울 수 있으니 좀 더 신경써달라라고 요청드렸습니다.

젊고 뛰어난 감각을 가지고 설계에 건축주의 의견을 잘 반영해주셨습니다. 다른 기회가 생긴다면 또 같이 작업해보고 싶은 건축사입니다.









image

기획설계 조감도

image

조경



건축사


건축주의 의사를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건물은 최대한 젊은 느낌이 날 수 있게 외관이 눈에 띄도록 했습니다.그러면서도 주변 건물들과 어울릴 수 있도록 설계를 진행했습니다. 대지의 모양이 독특하기에 공간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중점을 두었습니다. 테라스를 모서리쪽으로 빼두었고 그 안에 조경을 하여 내부 공간 활용성을 높였습니다.



경험이 많고 완료현장 평가가 높은 업체를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성수동 현장은 22개의 건설사가 입찰에 참여했습니다. 최저 입찰 견적 금액은 23.억, 최고 입찰 견적 금액은 39억원이었습니다. 건축주님은 31.6억원을 제안한 (주)티디에이종합건설을 선택하셨습니다.

imageimage





건축주


4개의 업체들을 예비선정을 했습니다. 처음에는 다소 높은 금액으로 선택을 하지 않을까 했었습니다. 그런데 고급 빌라, 메디컬빌딩, 근린건물 등의 분야에 특화하여 공사하고 있는 종합건설회사라는 회사소개에 눈길이 갔습니다. 제 건물도 근린생활시설 건물이기 때문에 공사를 잘 해줄거라는 믿음이 생겼습니다. 뿐만 아니라 견적 성실도 등급과 완료현장 평가 등급이 A로 매우 높았고 하우빌드에서 진행한 현장 수도 많았습니다. 제 건물 유형에 특화되어 있고 견적 성실도와 완료현장 평가 등급이 높으니 확신을 갖고 선택 했습니다.










시공과정 중 생기는 문제를 적극적으로 케어를 해주셔서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건축주


착공부터 준공까지 어려운 점들이 없다고는 할 수 없지만 그 위기를 넘어서 공사를 원활하게 진행하는데 건설사의 역할이 정말 컸습니다. 대지의 모양 때문에 걱정되었던 점들이 착공 초반에 문제가 되었습니다. 현장소장님께서 공정보고서를 꼼꼼하게 작성해주시고 어떤 점이 어려운지, 어떻게 해결을 하셨는지 저에게 잘 설명해주셔서 준공까지 믿고 맡길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준공 후 현장에 방문해주셔서 필요한 조치들을 해주셨습니다. 준공보수사항들을 놓치지 않고 꼼꼼하게 해주셔셔 이 건설사를 선택하길 잘했다는 생각을 한 번 더 했습니다.









image

공정 보고서

image

준공 보수사항 예시

image



현장소장


하우빌드의 도면 검토 내용 중 하나였던 CIP 공사시 인접 대지 부위 작업공간이 부족한 부분을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대지의 모양이 사다리꼴 모양인 점, 인접 건물들에 피해를 끼치지 않고 공사를 진행해야 했기 때문에 착공 초반에 많이 애를 먹었습니다.

어려운 점들이 건축주님께 의견이 잘 전달될 수 있도록 CIP 공사 때 좀 더 자세하게 공정 보고서를 작성하여 설명을 드렸습니다. 건축주님께서 이해해주셔서 공사가 끝까지 마무리 잘 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image


"현장을 꾸리기 어려우셨을텐데 완성도 높은 건물을 만들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image

👉서울 성동구 근린생활시설 완공 현장 바로가기









건설사 무료 신용등급 조회 서비스



시공 계약을 고려하는 건설사가 있으신가요? 건설사 신용등급 조회를 무료로 진행보세요.

건설사의 신용등급부터 체납·벌점·제제 처분 현황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추천받은 건설사가 믿고 맡길 건설사인지 지금 확인해보세요!

/건설사 신용등급 조회하기 클릭!/

image

하우빌드의 쉽고 안전한
건축 서비스 알아보기

건축 서비스 알아보기 배너

컨텐츠 모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