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

36강: 공사할 때 건축주가 해야 할 일_기성검사

기성금 지급순서와 관리

Youtube 강의보기 클릭!

안녕하세요 “선례의 건축이야기” 입니다.

오늘의 강의 주제는 공사할 때 건축주가 해야 할 일 중 기성검사에 대해 알아 볼게요.


image

<공사시 건축주의 목표와 기성금의 중요성>

기성금이란? 일한 만큼의 금액, 공사과정에서 현재까지 완성된 정도에 따라 지급하는 공사금액을 말합니다. 기성금이 잘못 지금된 경우는 분쟁의 여러가지 씨앗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합니다.


image

<기성금과 공사기간의 상관관계>

기성금을 적게주면 하도급업체에게 공사비를 지급하지 못해 공사가 지연되고 품질이 저하되고 결졍적으로 건축주와 건설사 간의 협력관계가 깨지게 됩니다.

반대로 기성금을 많이 주게되면 건설사에게 끌려 다니게 되어, 협력관계가 깨지게 됩니다.



따라서 기성의 원칙은 일한 만큼만 지급한다.

일한 것보다 기성을 적게 지급하게 된다면? 공사지연과 품질저하를 초래하게 됩니다.

일한 것보다 기성을 많이 지급하게 된다면? 건설사에게 끌려다니게 되니,

기성금이 규칙적이어야 협력관계가 끝까지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image

<기성금 지급분류>

기성금이 잘 지급되기 위해서 지난 시간부터 배웠던 4가지의 준비과정이 필요합니다.

보증서를 먼저 받고 선급금을 줘야 그 선급금은 보증을 받을 수 있게 되오니 이 부분만 유의하시면 됩니다.


image

<기성금 지급순서>

기성금 청구는 건설사에서 청구하고, 기성검사는 건축주가 검사를 진행하며, 이상없을시 기성승인을 건축주가 승인해줌으로써, 건설사 명의 계좌로 기성금을 지급하게 됩니다.


image

<기성금청구 내역 사례>

기성금의 종류와 품명은 다양하며, 그중 예를 들어

자! 지상 4층 계단실 바닥을 보니, 돌이 잘못 붙여져 있거나, 품질도 떨어지거나, 돌이 깨졌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금액을 지급하면 안 되겠죠? 품질에 적합하지 않은 해당 위치. 4층의 수량만큼은 빼고 주는 것이 올바릅니다.

그러므로 건축주가 건설사에게 요청할 때 2층 물량에 대한 금액만 지급하면 되고 4층  물량은 “수정 이후 다음 달에 신청하세요.”라고 전달 하면 됩니다.


화강석붙임(습식,물갈기)란? 화강석을 붙이는데 습식으로 몰탈로 붙인다는 것을 말하며,

물갈기란? 돌의 맨질 맨질한 표면 마감을 뜻하며,

버너구이란? 돌을 거칠게 마감한 것으로써, 가스버너로 실제로 태 워 바닥에 설치하는 돌을 말합니다.

전회수량이란? 이 전에, 이전 달에 신청을 해서 건설사한테 지급한 수량이며,

금회수량 이번 달에 신청한 수량을 말합니다.


image

<현장에서 기성금 지급의 예시>

이러한 예시들이 기성금 하나로 발생되는 모든 사례들 이므로, 기성금 지급에 대한 사전 협의와 시기는 명확하게 지키는 것이 중요하고 또 중요하다.



image

<현장에서 기성금 지급 과정>

기성금을 지급하고 지급받는 과정에서 제대로 지급되지 않을시 발생되는 문제들은,

우리가 함께 배웠던 건축주와 건설사의 협력관계가 깨지는 것과 동시에 현장 운영에 제일 큰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원활한 기성금 지급은 중요합니다.


image

<기성금 관리>

기성금 관리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그 중 하나는 건축주가 기성금을 건설사 명의 공사비 관리 계좌에 넣습니다.

일종의 출금이 불가한 계좌입니다.

건축주가 공사비 관리 계좌에 넣으면 건설사가 이 돈을 찾아가지 못하고 이 계좌에서 자재업체하고 전문건설사한테 돈을 넣어주게 됩니다.

그리고 건설사는 관리비, 이윤, 직영공사비만 가져가게 됩니다.

따라서 건설사가 다른 현장에 돈을 유용 할래야 유용할 수가 없게 됩니다.


오늘강의는

공사할 때 건축주가 해야 할 일 중 기성검사에 대해 여러분과 함께 알아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건축시장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다음시간에 만나요😉

지금까지 “선례의 건축이야기”였습니다!! image


Youtube 영상보기 클릭!



하우빌드와 건축 시작하기


하우빌드 맞춤 건축으로 계획부터 설계 / 공사까지, 전문가와 함께 데이터로 관리하며 건축의 리스크를 낮춰보세요.

>> 건축 신청하기

image


건축 사업계획서 미리 체험하기

맞춤 건축에 참여하면 건축 계획단계에서 제공되는 사업계획서 샘플을 미리 체험하세요.

주변 시세를 기반으로 임대수익을 예측하고 공사 데이터를 기반으로 예측 공사비를 제공합니다.

>> 사업계획서 샘플 보러가기


image

하우빌드의 쉽고 안전한
건축 서비스 알아보기

건축 서비스 알아보기 배너

컨텐츠 모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