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공사

퍼피아 사옥 건축 사례 : 서울 송파구

수익성을 보장하는 보수공사

송파구 근린생활시설


  • 클라이언트 (주) 패션팩토리 퍼피아

  • 연면적 1377.55 m²

  • 규모 지하 2층 / 지상 6층

  • 용도 사옥

  • 시공 : 도듬 종합건설

  • 계약 공사비 : 2,943,490,000원

  • 최종 공사비 : 3,063,060,000원

image.pngIntroduction

이 프로젝트는 퍼피아 임직원들이 근무할 수 있는 업무 공간사업 제품 촬영을 할 수 있는 스튜디오를 한 건물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기획 되었습니다.



설계 Architectural Design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만큼 필지가 여유롭지 못한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용적률을 높이는 효율적인 설계입니다. 또한 시공 과정에서는 다양한 이유로 설계 변경이 이루어지는데요. 이때 원칙대로라면 건축주에게 설계 변경 사항을 정확히 전달하고, 건축주의 승인을 받은 후에 시공을 진행해야 합니다. 하지만 현장 경험과 지식이 부족한 건축주는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할 뿐더러, 자재의 시세나 적정 가격을 알지 못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설계 변경이 일어난 것을 고지하지 않은 채 시공을 진행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실제 서비스 내용입니다.

이 프로젝트의 경우 소방 설비에 관한 설계 변경이 있었습니다. 계약서에 명시된 소방 펌프가 실제 현장에 사용되기엔 길이가 짧아, 다른 제조사의 펌프로 변경이 불가피한 상황이었습니다. 이때 변경되는 제품이 적절한 규격을 갖추고 있는지, 가격 증감 여부까지 확인하고 판단해야 합니다. 설계 변경 요청 이후 하우빌드 건축 CM과 기계 설비 CM이 해당 내역을 정확히 확인하고, 비용이 절감되는 부분까지 짚어 설계 변경으로 인한 추가 공사비를 최소화할 수 있었습니다.



시공 construction

이 프로젝트의 착공이 진행됐던 2022년 서울에는 유래없는 폭우가 쏟아졌습니다. 천재지변으로 인해 공사를 시작할 수 없어 착공 시기가 늦어졌고, 결과적으로 공사 기간이 길어지게 되었습니다. 건축주의 잘못도, 시공사의 잘못도 아닌 경우 공사 기간 연장에 따른 비용은 어떻게 부담해야 할까요?

이 경우 건축주와 시공사의 손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협의가 필수적입니다. 이때 계약서를 어떻게 작성했는지에 따라 손실은 천차만별로 달라지는데요. 하우빌드 표준 계약서에 입각하여 건축주와 시공사 모두 납득할 수 있는 협의를 이끌어 내는 것이 CM의 역할입니다.

이 프로젝트에서 시공사는 억울하게 손실을 입지 않도록, 건축주는 추가 비용을 최소화하여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향으로 원만한 합의를 이끌어 냈습니다. 미흡한 계약서를 작성하거나, 시공사와의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건축 분쟁으로 번질 수 있는 문제를 미연에 방지한 사례입니다.

image.png


실제 서비스 내용입니다.

또한 준공 검사 이후 보완이 필요한 부분이 생길 수도 있는데요.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빠짐 없이 찾아 펀치 리스트를 작성해 시공사에 전달하여 추후 하자로 번질 수 있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해당 건물은 수압 조절을 위한 보완이 필요한 경우였습니다. 보완을 위한 공사비 상승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시공사가 제안한 견적가액이 적절한지 건축주를 대신하여 확인하고, 추가 네고까지 진행하여 합리적인 가격으로 합의했습니다.




Epilogue

건축 프로젝트는 늘 변수와 함께 합니다. 변수가 일어나지 않기를 바라는 것보다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가 중요하죠. 기록적인 폭우로 인한 착공 지연, 그에 따른 공기 연장 모두 예상할 수 없었던 돌발 상황입니다. 천재지변과 같은 재해뿐만 아니라 공사 현장에서는 설비, 자재의 변경이 빈번하게 일어나는데요. 자재 수급에 문제가 생기거나, 계약 상으론 문제가 없었지만 현장에서 적용하기 어려운 경우 등 수만가지의 경우의 수가 있죠.

이때 하우빌드 공사 관리 시스템을 통해 매일 진행된 현장의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었고, 자재 변경의 수량이 다르게 기입되는 예기치 못한 휴먼 에러 또한 전문 CM이 꼼꼼하게 확인하여 미연에 사고를 방지했습니다. 건축은 어렵습니다. 하지만 문제가 될 불씨를 사전에 제거하고 정확하게 해결할 방법을 아는 조력자가 있다면 건축주의 손실을 최소로 줄이고 수익성을 보장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다양한 곡절이 있었지만 현명하고 적절한 CM의 대처를 통해 고객의 만족도가 높았던 프로젝트입니다.



하우빌드의 쉽고 안전한
건축 서비스 알아보기

건축 서비스 알아보기 배너

컨텐츠 모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