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

끊임없는 소통으로 공사비 상승 없이 공사 품질을 확보한 상가 : 광주시 광산구 완공 사례

공사비 상승 없이 공사 품질을 확보한 상가

"설계안대로, 계약 공사비대로, 공사 품질 확보 이 세 가지를 모두 챙긴 건물을 지을 수 있어 기쁩니다!"



imageimage

광주시 광산구 하남동 상가 건물은 지하 1층 주차장, 지상 5개 층은 근린생활시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건축주님께서는 큰 규모의 건물이니만큼 공사관리에 신경을 많이 쓰셨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완공 후 건물의 유지관리까지 고려하셔서 관리가 용이할 수 있는 설계와 그에 맞는 시공이 구현되길 바라셨습니다.



제 상황을 이해해 주시고 향후 관리까지 편할 수 있도록 설계를 해주셨습니다!

광주시 광산구 하남동 현장은 5개의 건축사 사무소에서 기획설계를 받았으며 건축주님께서는 청암건축사사무소를 선택하여 설계를 진행하셨습니다.



건축주


상가 건물을 지으리라 마음을 먹었지만 어떻게 임대를 할지 구상을 해놓은 게 없었어요. 그래서 고민이 많았죠. 그러면서도 건물 관리가 편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거기다 저도 사무실 공간을 사용할 거라서 더 신경이 많이 쓰였답니다. 한번 지은 건물 오래오래 사용하고 싶은 마음이 드는 건 당연한 거니까요. 건축사님께서 저의 요청 사항을 정말 잘 반영한 설계를 해주셔서 만족스러웠습니다.






image

기획설계 투시도

image

완공 후 실제 외관



건축사


건축주님께서 어떻게 임대를 둘지 명확한 구상을 하셨던 게 아니어서 임대를 계획하는 층은 유동적인 설계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설계를 진행하였습니다.

건물의 품질과 소음, 유지관리에 용이하실 수 있도록 PD를 설치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일정한 면적을 할애하더라고 PD(Pipe Duct)를 설치하여 품질과 소음, 유지관리 면에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하우빌드 보고서 덕분에 낮은 금액이면서 실현 가능한 공사비를 제출한 업체를 선정할 수 있었어요.

광주시 광산구 현장에는 13개의 업체가 입찰에 참여하였습니다. 최저 입찰 금액 25.9억으로 H 업체가 참여하였고, 최고 입찰 금액 39.7억으로 D 업체가 참여하였습니다. 최종적으로 26.9억으로 입찰에 참여한 수종합건설이 선정되었습니다.



건축주


13개의 업체 중 낮은 금액을 써낸 업체들을 눈여겨보게 되었어요. 그중  종합등급이 A로 가장 좋았어요.

하우빌드에서 제공해 준 견적 자료 분석 보고서를 받았을 때 역시 견적 종합등급이 A로 높은 등급을 받았습니다. 공사비 적정성, 공사기간 적정성은 매우 높았고 공사비 위험성은 낮다고 나오더라고요. 전체 입찰 금액 중 낮은 금액에 속하지만 공사가 가능한 실현 가능한 금액이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업체 자료 분석 보고서에서 견적 성실도 등급 A로 매우 높음을 받은 걸 보고 공사를 맡겨도 되겠다 판단했습니다.






image

견적 자료 분석 보고서

image

견적 성실도 등급


꼼꼼한 공사관리로 공사 품질도 공사비도 확보할 수 있었어요.


건축주


규모가 어느 정도 되는 건물이라 신경 쓰이는 게 이만저만이 아니었어요. 건설사에서 하우빌드 시스템을 이용해서 온라인, 오프라인으로 관리를 꼼꼼하게 해주셨어요.

공사현장 진행 사진을 잘 찍어서 업로드해 주셔서 현장이 진행되는 것을 잘 파악할 수 있도록 해주셨죠. 또, 정말 많은 커뮤니케이션을 해주셨는데 그걸 건축주가 확인할 수 있게 해서 정보 전달이 올바르게 잘될 수 있도록 해주셨어요. 공사 협의 게시판을 통해 시공 계약서, 자재 승인에 대해 하나하나 꼼꼼하게 확인하여 승인 요청을 해주셨죠.

건축사와 건설사 간에 정보가 교류가 잘 되어서 그런가 건물의 품질도 확보되었고 공사비 상승도 없이 공사를 잘 마무리했다고 생각해요. 더불어서 하우빌드 공사 품질 평가에서 '좋음'을 받을 수 있었고요.






image

공정 보고서

image

공사 협의 게시판

image

공사비



건설사


건축주님께서 신경 쓰는 점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건축사와 소통을 정말 열심히 했습니다. 그리고 소통한 걸 건축주님이 확인하실 수 있도록 했어요.

시공 계획서대로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했고 그에 맞춰 현장검측을 요청했습니다. 그래서 건축주님께서 좀 더 믿음을 갖고 공사 진행 상황을 지켜보신 것 같습니다.

꼼꼼히 공사할 수 있도록 신경을 많이 써서인지 공사 품질이 잘 나왔고 계약된 금액 내에 공사를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건축주님이 만족하셔서 저희도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image


"공사의 품질을 올리기 위해 노력해 주신 건축사, 건설사, 하우빌드 매니저님 모두 감사드려요."



imageimage

👉광주시 광산구 상가 완공현장 바로가기






건설사 무료 신용등급 조회 서비스


시공 계약을 고려하는 건설사가 있으신가요? 건설사 신용등급 조회를 무료로 진행해보세요.

건설사의 신용등급부터 체납·벌점·제제 처분 현황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추천받은 건설사가 믿고 맡길 건설사인지 지금 확인해보세요!

/건설사 신용등급 조회하기 클릭/

image

하우빌드의 쉽고 안전한
건축 서비스 알아보기

건축 서비스 알아보기 배너

컨텐츠 모두 보기